티스토리 뷰

728x90


스택 오버플로(Stack Overflow)는 스택 익스체인지 네트워크의 대표적인 웹사이트로, 2008년 제프 앳우드와 조엘 스폴스키가 엑스퍼츠-익스체인지와 같은 초기 Q&A에 비해 더 개방된 웹사이트로서 스택 오버플로를 만들었다. 이 웹사이트의 이름은 2008년 4월 앳우드의 유명한 프로그래밍 블로그 "코딩 호러"(Coding Horror) 독자들의 투표에 의해 선정되었다.

 

이 웹사이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의 기능을 한다. 2013년 6월 기준으로 스택 오버플로는 1,700,000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와 5,000,000개 이상의 질문들이 있다. 질문에 할당된 태그의 종류에 따라 이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8개의 주제로는: C#, 자바, PHP, 자바스크립트, 안드로이드, 제이쿼리, C++, 파이썬이 있다.

 


 

Stack Overflow - 스택 오버플로 바로가기

 

개발자의, 개발자에 의한, 개발자를 위한 웹사이트. 한줄로 요약하자면 개발자들이 프로그래밍을 하다 막혔을 때, 또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는 사이트이다. 웬만한 엘리트 굇수 프로그래머들은 이 포인트/배지 수가 어마어마하다. 규모로는 웬만한 개발자 커뮤니티 중에선 가장 크다고 봐도 무난하다. 답변이 매우 빨리 올라오기 때문에 급한 질문은 여기서 묻는 게 좋다.

 

하지만 규모가 크기 때문에, 자신이 헤매고 있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이미 올라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질문을 올리기보다는 그냥 검색을 해서 답변을 얻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

 

디버깅하다가 어떠한 에러/문제에 대해 구글링을 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웹사이트이기도 하다. 가끔은 코딩 그 자체적인 것 뿐만이 아닌 좀 추상적인 내용, 예를 들어 알고리즘이나 해쉬 보안과 같은 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오가기도 한다. 다만 이런 글들은 스택 오버플로가 스택 익스체인지 네트워크의 부속 사이트로 전환된 후 보다 전문적인 답을 원할 경우 소프트웨어 공학 스택 익스체인지나 정보 보안 스택 익스체인지 사이트를 먼저 방문하는 것이 추천된다.

 

이전에 사이트 분위기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을 때는 이런 장난기 있는 글들도 올라오곤 했는데, 답변에 주관성이 개입되는 질문을 하지 않기로 네트워크 전체에 합의가 되고 일단 영어가 안되면 쓰기가 좀 어렵다. 대부분의 답변들은 코드 스니펫을 올려주고 아래에 설명을 해주거나 친절한 답변은 한줄한줄 세세히 알려주긴 하지만... 영어가 안되면 그 해석들을 읽지 못하고 코드만 따가는 신세가 된다. 생활코딩하려다 생활영어하겠네 그래도 코드를 읽을 수 있을 정도라면 그렇게 큰 부담 갖지는 않아도 된다. 하지만 질문을 올려야한다면?

 

진짜 조심해야 될 것은 질문을 올린 후. 상대방의 컴퓨터에서도 해당 오류를 재현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질문이 부정확하거나 무엇을 물어보는건지 설명이 확실히 되어있지 않으면 강제수정 당하거나 타 유저들에게서 까인다. '이거이거 모르겠는데, 혹은 안 되는데 어떻게 해야 되죠?'도 먹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알아보려 하지도 않는 작태를 싫어하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해볼 수 있는 건 다 해본 다음에 그럼에도 풀리지 않는다면 자신의 코드나 소프트웨어 스펙 등을 함께 올리도록 하자.

 

그 외에도 비슷한 질문이 이미 존재한다면 중복질문이 뜨며 답변을 달아주지 않거나, 운이 좋다면 그 답변의 링크를 걸어주기도 한다. 가끔은 답변 하나를 위해 GitHub 리포까지 만들어주는 대인배들이 있니 꼭 감사하다고 답변을 달도록 하자.

 

이미 올려져 있는 질문들을 모두 맹신하는 것도 좋지 않다. 스택 오버플로에서 '이런이런 이유 때문에 구현이 힘들다'라고 했는데 막상 구글링하면 방법이 있는 경우도 태반이다. 이는 스택 익스체인지 네트워크 전체의 문제점이기도 하다.

 

이곳을 이용하는 유명인으로는 대표적으로는 구글에 재직중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존 스킷이 있다. 스택 오버플로의 사용자 평가 1위(2011년 기준). C# 전문가이며 'C# in Depth'를 저술하기도 했다. 스택 익스체인지 내에서 이미 그의 이름은 하나의 밈이 되었으며, 척 노리스/사실처럼 존 스킷에 대한 사실(John Skeet Fact)도 만들어졌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