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천 정보

깃허브 - GitHub

pdsbox 2018. 7. 7. 16:23
728x90

깃허브(GitHub, /'ɡɪtˌhʌb/, 원래 이름: Logical Awesome LLC)는 분산 버전 관리 툴인 깃(Git)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웹호스팅 서비스이다. 루비 온 레일스로 작성되었다. GitHub는 영리적인 서비스와 오픈소스를 위한 무상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2009년의 Git 사용자 조사에 따르면 GitHub는 가장 인기있는 Git 호스팅 사이트이다. 또한 2011년의 조사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오픈 소스 코드 저장소로 꼽혔다.


깃(Git)이 텍스트 명령어 입력 방식인데 반해, 깃허브는 화려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를 제공한다. 깃허브는 페이스트빈(pastebin)과 유사한 서비스인 Gist와 위키를 각 저장소마다 운영하고 있으며, 깃 저장소를 통해 고칠 수 있다.


깃허브 회사는 2008년 톰 프레스턴워너(Tom Preston-Werner), 크리스 완스트래스(Chris Wanstrath), 피제이 하이엣(PJ Hyett)이 공동 설립했다. 앤드리슨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 등에서 투자를 받았다. 2010년 1월부터 깃허브는 GitHub, Inc. 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5] 깃허브의 마스코트는 고양이 머리에 문어 다리가 달린 옥토캣(Octocat)이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 있다.


2018년 6월 4일, 마이크로소프트는 7,500,000,000 달러에 깃허브를 인수할 것이라 발표하였다.



깃허브 - GitHub 바로가기


위에서도 말했듯이 오픈 소스 프로젝트일 경우는 무료다!


각 소스코드 저장소마다 Gollum(...)이란 마크다운 기반 위키를 만들 수 있다. 위키를 클론하고 싶을 경우 https://github.com/(사용자 이름)/(저장소).wiki.git을 클론하면 된다.


GitHub Pages라는 이름으로 웹 사이트 호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Jekyll이라는 Ruby 기반 정적 CMS 툴을 내장하고 있다.[3] 지킬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도 평범한 HTML/CSS/JS를 툭 던져놓으면 홈페이지로 쓸 수 있다. (사용자 이름).github.io라는 이름으로 저장소를 만들면 된다.


각 소스코드 저장소마다 홈페이지를 한개씩 만들 수 있다. GitHub Pages의 하위 디렉토리로 들어가게 된다. 각 레포지토리마다 별도의 이슈 트래커를 무료로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도 GitHub의 이슈 트래커를 상당히 애용하고 있다. 2명 이상의 협력자(Collaborators)를 등록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GitHub를 통해 공동 작업할 수 있다.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IT 업계에서는 프로그래머 면접에서 GitHub 계정이 일종의 포트폴리오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업계에서 상당히 각광받는 중. 아예 입사지원서에 GitHub 계정/url을 요구하는 곳도 있고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에 들어서는 국적을 가리지 않고 스타트업이나 개방적인 기업 중심으로 GitHub를 포토폴리오로 사용 / 기업 활동에 사용하는 일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GitHub는 2016년에만 무려 6,600만 달러의 엄청난 적자를 기록했고, 이 때문에 자체 상장보다는 인수되는 것을 희망해 왔다고 한다. 또한 오픈 소스에 친화적인 태도를 보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인 사티아 나델라에게 감명받았다고 한다. 현지시각으로 2018년 6월 4일 오전 6시에 MS 트위터를 통해서 GitHub 인수 소식이 정식 발표되었다. # 인수가 완료되면 Xamarin의 CEO였던 냇 프리드먼이 GitHub의 CEO로 부임할 예정이다.


GitLab 측에서는 MS의 GitHub 인수를 축하하는 글을 블로그에 올렸다. MS의 인수 소식 때문인지, 애플은 Xcode 10부터 GitLab 기능을 통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